개발일지/기획

2025-05-15 우주 항해 게임 기획

eunyuu 2025. 5. 16. 04:36

이전 프로젝트인 '어디로 가세요'를 마무리한 후, 다소간의 휴식을 가지면서 다음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어디로 가세요'를 더 발전시킬 것인지, 아니면 새로운 프로젝트로 들어갈 것인지 고민 끝에, 다시 짧은 기간동안 새로운 프로젝트를 제작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다. '어디로 가세요' 라는 게임이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보여주었다고 생각했지만, 그렇다고 굉장히 매력적인 결과는 아니었던 것이 발목을 잡았던 것 같다. 지금 상황에선 오히려 한 번이라도 더 다양한 개발을 시도해보는 것이 어떨까 하는 마음도 있었다.

 

약 3일 간의 토론 끝에 결정한 새로운 게임 아이디어는 우주 항해 게임이다.

'FTL'과 '돔키퍼', '슬레이 더 스파이어'에서 영감을 받아, '노드와 노드 사이를 이동하며 몰려오는 적을 물리치고, 적을 물리친 뒤에 랜덤한 선택 보상을 받아 업그레이드를 하며, 이를 반복해 최종 목적지에 도달한다'를 이 게임의 주요 아이디어로 결정했다.

플레이어의 함선은 우측을 바라보고, 적들은 우측에서 좌측으로 돌진해온다.

플레이어는 W, S키를 활용해 빔포의 방향을 회전하여 조준할 수 있고, Space키를 이용해 빔을 발사할 수 있다. 이 때, 빔을 연속해서 발사하면 과열되어 최종 과열 시 몇 초간 빔포의 작동이 정지한다.

하이퍼 드라이브 충전 게이지가 모두 찰 때까지 함선이 파괴되지 않도록 적들을 저지하면, 하이퍼 드라이브가 작동하며 모든 적이 소멸되고 플레이어의 함선은 해당 전역을 탈출하면서 스테이지가 종료된다.

스테이지 클리어 이후 랜덤한 보상 선택지가 주어지고, 플레이어는 이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함선의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플레이어는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가까운 노드로 이동할 수 있다. 한 번 방문한 노드는 다시 방문할 수 없다. 노드는 크게 강한 적, 일반 적, 휴식 으로 구분된다.

간단하게 게임의 플로우를 정리했다.